1. 🗒️ 체쿠리 MVP 버전 배포 후 반 년
반 년을 생각해 보면 모자른 부분이 너무 많았다. 엄밀히 말하면 아내 말고는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수 없을 정도였다.
개선해야지 하면서도 현실이 너무 급급해 더 개선하지 못하고 지지부진했다...
기능도 말 그대로 MVP 버전으로 개발했기에 정말 출석체크 '만' 가능한 정도였다.
주간 선생님의 스케쥴을 확인한다던가
학생의 상세한 출석 통계 및 관리 기능을 개발하지 못했다.
그리고 치명적으로 스케쥴을 변경하면 과거 기록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 ... 😭
이 부분은 설계의 오류였는데 손보려고 하니 일이 너무 커져서 엄두를 내지 못했다.
이걸 아내, 아내 친구들 그리고 내 지인들에게 써보라고 할 수 있을까 ? 생각하면 부끄러웠다.
그래서 2024년이 두 달 남은 지금 ! 두 달 안에 모든 걸 완벽하게 끝내고
2025년에는 정말 아내가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싶다.
2. 🤔 그래서 v2 에는 뭘 할거야 ?
2-1. 기능 개선 및 추가
당연히 첫 목표는 미완의 기능 완성이다.
1. 가장 먼저 기존 기록이 정확히 보여야 할 것이다.
2. 그리고 아내가 일할 때 필요한 주간 스케쥴 확인이 가능해야한다.
3. 학생들 출석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출석통계, 학생관리 기능을 추가해야한다.
4. 여러명이 출석부를 관리할 수 있도록 초대 기능, 권한 기능이 필요하다.
2-2. 기술 스택의 변경
갑자기 왠 기술 스택의 변경? 지금 쓰던 NestJS 서버를 개선하면 되는 거 아니야 ?
라고 하실 수 있다. 하지만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법
기술 스택을 변경한 이유는 두 가지 였다
2-2-1. 학습 자료 부족
아무래도 기존의 오랜 기간 누적된 기술들에 비해 배우기 위한 자료들이 모자랐다. 강의라던지 책이라던지 인터넷 글이라던지.
그래서 자료가 풍부한 진영을 경험해 보고 싶었다.
2-2-2. 새로운 기술에 대한 도전
계속 같은 언어로 개발을 해왔다 보니 내가 사용하는 언어의 장점, 단점을 다른 것과 비교해 보기 어려웠다.
그리고 다른 언어의 체험을 통해 내가 사용하고 있는 주 언어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.
그래서 뭐로 변경할 거야 ?
말하는 것에서 느끼셨을 수 있지만 Java, Spring 기반으로 서버를 개발할 예정이다.
우선 NestJS와 상당히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적응이 가능할 것 같다.
또한 자료가 풍부하기 때문에 어려움을 겪어도 빠르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
그리고 NestJS 와 유사한 구조를 가졌기 때문에 NestJS 에서 겪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
3. 🫡 다짐
아내를 위해서라고 했지만 실제로 아내가 사용하기에는 너무 부족했던 만큼
일년 동안 일하면석 겪은 실무 경험을 통해 정말로 아내가 쓰기 좋은 서비스를 개발해 보자 !
그리고 아내뿐만이 아니라 아내 지인들과 주변 사람들이 쓰기에도 부끄럽지 않은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싶다.
또한 기술적으로 인프라 비용적으로 더 효율적인 설계로 바꿔서
더 성장한 개발자가 되어보자 !